당뇨인에게 좋은 과일 및 음식 섭취! 조절 잘하는 방법은?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중반인데 당뇨 진단을 받고 나서 가쟝 힘들었던 점은 과일 섭취를 제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었어요.ㅠㅠ

    과일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맛도 좋고 피부 미용과 건강에도 좋은데, 혈당이 올라갈까봐 먹지 못한다는 게 너무 속상했거든요.

    하지만 과일을 아예 먹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과일 섭취량을 제한하고, 혈당에 영향을 덜 주는 과일을 선택해서 먹고 있어요. 그 결과 혈당을 잘 관리하고 있고, 건강도 좋아졌어요. 오늘은 당뇨인이 과일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과일 섭취에 대한 걱정을 덜고, 건강하게 과일을 드시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당뇨인이 먹어도 되는 '과일'은?

    초보 당뇨인들은 항상 과일 섭취에 대해 걱정이 많지요. 과일 속에 당분이 혈당을 올리게 되어 당뇨병이 악화될까봐 말이죠. 그래서 초보 당뇨인들 중에는 과일을 아예 먹지 않는 분들도 있답니다. 당뇨인이 과일을 주의해서 먹는 건 맞지만, 과일 섭취를 완전히 금하실 필요는 없어요.

     

    식사 후 과일 섭취 주의

    식사 후에는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돼요. 이때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더 올라가고, 췌장은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계속 반복되면 췌장 기능이 저하되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함께 과일의 과당 성분이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당뇨를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어요. 과일 속 당분은 포도당보다 혈중 지질로 바뀌는 비율이 높아서 이상지질혈증과 지방간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답니다.

    하지만 과일을 먹으면 안 되는 건 아니에요. 과일에는 건강에 좋은 비타민, 항산화 영양소, 식이섬유가 풍부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과일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섭취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은?

    어떤 과일이든 하루에 1~2회, 한 회당 한 주먹 정도의 양으로 제한해서 먹는 게 좋아요. 건과일이나 주스, 통조림 형태로 먹는다면 그보다 적게 먹는 것이 좋답니다.

    당뇨인들은 바나나, 수분이 많은 물렁한 복숭아 혹은 수박 같은 부드러운 과일보다는 사과, 배, 천도복숭아, 개구리참외, 참다래 같은 단단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아요.

    단단한 과육의 섬유질이 질기고 견고해서 몸에서 천천히 소화되고 흡수되거든요. 그래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아요. 한편, 부드러운 과일은 혈당을 쉽게 높일 수 있어요. 같은 이유로 주스로 먹거나 즙을 내서 과일을 먹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인들을 위한 과일 섭취 방법

    당뇨인들이 과일을 섭취할 때 건강과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일에는 비타민, 항산화 영양소, 식이섬유와 같이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양과 종류를 선택해 먹는 것이 당뇨인들에게도 중요한 건강 관리 방법입니다.

     

    1. 과일 섭취량을 제한하세요

    당뇨인들은 하루에 한 주먹 정도만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2회 정도로 제한하고,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아주세요. 건과일이나 주스, 통조림 형태로 먹는다면 그보다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당도가 낮은 과일을 선택하세요

    낮은 당도의 과일은 혈당 영향이 적으므로 당뇨인들에게 좋습니다. 사과, 배, 천도복숭아, 개구리참외, 참다래와 같은 단단한 과일을 선택하세요. 부드러운 과일은 혈당에 영향을 크게 줄 수 있으므로, 백도복숭아, 수박, 바나나 등의 과일은 되도록 피하세요.

    3. 과일을 잘게 썬 것은 피하세요

    과일의 섬유질을 잘게 썰면 당 성분이 쉽게 빠져나와 혈당을 더욱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 즙, 과일 스무디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과일을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섬유소를 최데한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식사 후 과일 섭취 시간을 조절하세요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식사 후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이 경과하면 혈당이 안정화되어 있어 추가적인 과일로 인해 큰 변동이 없습니다.

    5. 과일을 통한 대체 식사 하세요

    과일을 대체 식사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준비한 과일 샐러드를 충분한 양으로 섭취하면 당뇨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결국, 당뇨인들에게도 과일 섭취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과일 섭취량을 제한하고, 적절한 종류를 선택해서 혈당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세요. 그러면 건강한 과일 섭취를 통해 영양소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과일 주스는 피하세요

    과일 주스는 과일의 당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인는 과일 주스를 피해야 합니다.

    7. 과일을 식사 후 1~2시간 후에 먹으세요

    과일을 식사 후 1~2시간 후에 먹으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것을 뱡지할 수 있습니다.

     

    결 론

    당뇨인에게 과일 섭취는 주의해야 하지만, 과일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해서 완전히 금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정말 똑똑하게 과일을 섭취하는게 좋아요.

    양을 제한하고, 부드러운 과일보다는 단단한 과일을 선택해서 먹으면 혈당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아요. 그럼 당뇨인이라도 너무 걱정 마시고 건강하게 과일 섭취를 즐겨 보셨으면 해요. 그럼 다음에도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